검색로고
 
맴버로그인
 
 
아이디  
패스워드  
 
  회원가입 아이디비밀번호찾기  
공지사항 최신강좌 시험소식
최신공고 휴강 및 보강일정 모의고사신청
시험통계자료 문제복원실 학원일정표
 
작성일 : 19-04-03 10:25
인사혁신처 “9급 공채 모든 직렬 전문과목 필수화 검토, 2022년부터 시행 예정
 글쓴이 : 행정고시학…
조회 : 244  


국가공무원 시험제도 2022년 변경? “9급 세무직·교정직 전문성 높인다”

  이기자 입니다. 오늘 여러분들께 소개해드릴 소식은 바로 국가공무원 시험제도 개편에 관한 내용입니다. 물론 아직 확정된 사안은 아니다는 점 미리 말씀드리겠습니다.

지난 3월14일 인사혁신처는 2019년 정부 업무부고를 진행했습니다. 이번 업무보고 내용에서 공시생들의 이목을 끈 것은 바로 국가공무원 9급 공채 시험제도 개편안에 관한 내용입니다.

황서종 인사혁신처장은 업무보고에서 세무직과 검찰직, 교정직 등만을 언급하며, 국가공무원 9급 합격자들의 전문성을 높인다고 밝혔습니다.

그럼 가장 많은 인원이 지원하는 행정직은 어떻게 될까요? 그래서 인사혁신처 인재채용과에 전화를 걸어 궁금한 내용을 취재했고, 결론은 국가공무원 9급 공채 행정직군의 모든 직렬에 대한 논의를 할 예정이며, 아직 어떠한 내용도 확정된 것은 없다고 하네요. 다만 황서종 인사혁신처장이 언급한 만큼 올해 안에 개편안을 확정하고, 충분한 유예기간을 거쳐 2022년부터 도입이 가능하도록 한다고 합니다. 이밖에 자세한 내용은 제가 작성한 아래 기사에서 확인하겠습니다~^

 

국가직 9급, 세무·검찰·교정직 등 전문과목 필수화 추진...행정직은?

인사혁신처 “9급 공채 모든 직렬 전문과목 필수화 검토, 2022년부터 시행 예정”

국가공무원 채용 시험을 주관하는 인사혁신처의 2019년 정부 업무보고가 지난 14일 진행됐다. 이번 업무보고에서 인사혁신처 황서종 처장은 국가직 9급 시험제도 개편안에 대한 입장을 밝혔다.

국가공무원 9급 공채 시험 개편안의 주요 내용은 인사혁신처가 이미 수차례 논의 중이라고 밝힌, 전문과목의 필수화였다.

 인사혁신처 황서종 처장은 “4차 산업혁명 등 미래에 대비하여 공무원의 전문성을 강화하기 위해 공무원 채용제도를 혁신한다”며 “국가공무원 9급 공채 시험의 선택과목을 개편하여 세무직, 검찰직, 교정직 등 특별한 전문지식이 필요한 분야는 직무 전문성을 강화할 수 있도록 일부 선택과목을 필수화하는 방안을 검토한다”고 설명했다. 그러면서 “폭넓은 의견수렴을 거쳐 올해 안에 개편안을 확정한 후, 수험생에게 최소 2년 이상의 충분한 유예기간을 두고 이르면 2022년부터 시행할 예정”이라고 덧붙였다.

이번에 발표된 개편안에 따르면 국가공무원 9급 세무직의 경우 기존 필수과목 3과목(국어, 영어, 한국사)과 더불어 세법개론과 회계학이 필수과목이 된다. 또 검찰직은 형법과 형사소송법이, 교정직은 교정학개론과 형사소송법개론이 필수과목으로 바뀌게 된다.

 ‘그럼 황서종 처장이 언급하지 않은 국가공무원 9급 공채 나머지 직렬의 시험과목은 어떻게 되는 걸까?’ 하는 의문점이 생긴다.

기자가 인사혁신처 인재채용과에 확인한 결과 이번 업무보고에서 언급된 직렬은 하나의 예시에 불과하였다. 또 행정직 등 9급 공채시험의 모든 직렬에 대한 논의가 이루어질 방침인 것으로 확인됐다.

인사혁신처 인재채용과의 한 관계자는 “업무보고에서 언급된 세무직, 교정직 등은 하나의 예시를 든 것”이라며 “인사혁신처는 국가공무원 9급 공채시험의 모든 직렬에 대해 전문과목 필수화에 대해 검토할 것이며, 아직 세부적이고 구체적인 논의는 이루어지지 않았다”고 설명했다.


 
   
 

 
 
   
한글뷰어 다운로드 워드뷰어 다운로드 파워포인트뷰어 다운로드 엑셀뷰어 다운로드 어도비리더 다운로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