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뢰받고 청렴한 충북경찰! 정동성 경위 > 학습자료실

본문 바로가기

θ ޴

학습자료실

Home > 마이페이지 > 학습자료실

​신뢰받고 청렴한 충북경찰! 정동성 경위

페이지 정보

작성자 청주행정고시 작성일22-04-23 10:15 조회459회

본문


​신뢰받고 청렴한 충북경찰! 도민과 함께 합니다.

2022.02.23 17:03

정동성 충북청 청문감사인권담당관실 감사계 경위


정동성 충북청 청문감사인권담당관실 감사계 경위

[동양일보]외부에서 무언가를 판단할 때 내부사정을 몰라서 잘 판단하지 못하는 경우가 있으며, 때로는 오히려 내부에서 아무리 잘 봐도 보이지 않는 것이 있다.

그럴 때는 결여된 객관적인 시각을 외부인의 눈을 빌려서 채우기도 하고, 내부 조직원들에게 너무 익숙해져서 전혀 그것에 대해 생각하지 못할 때 다양한 시각으로 바라봐 줘야 원인을 발견할 수 있다.

조직을 운영함에 있어서도 내부적으로 살피기 어려운 문제에 대해 외부의 시선에서 지적하고 문제를 제기하는 바를 잘 고쳐나간다면 조직의 발전과 성장을 하는 계기가 될 수 있을 것이다.

경찰에서는 이러한 청렴․부패와 관련된 내부 조직 문화의 개선을 위해 시민 청문관 제도를 도입하는 등 청렴한 경찰상 확립을 위한 다양한 노력을 하고 있다.

시민청문관 제도란 시민의 눈높이에서 경찰 내부 조직의 부패 원인을 객관적으로 진단하고, 기존 경찰조직에 대한 문제점을 개선해 국민 인식에 부합하는 청렴 문화를 정착하기 위한 ‘시민참여형’ 제도다.

시민청문관으로 채용되면 각 경찰관서의 청렴․반부패 업무를 소관하는 부서에 소속되어 경찰과 함께 근무하며 부패 취약요소 진단과 개선, 내부 비리신고 접수, 청렴문화 확산을 위한 청렴 교육, 청렴정책협의체 운영 등의 업무를 수행하게 된다.

시민청문관 제도를 통해 치안․민원 서비스가 시민에게 공정하고 투명하게 집행 될 수 있도록 하고 경찰 내부 관행에 대한 관대한 인식 기준의 변화를 이끌어 낼 수 있을 것이다.

또한, 경찰 조직문화에서 나타날 수 있는 갑질이나 불합리한 제도, 부적절한 감사․감찰 활동을 관서장에게 전달하고, 악성 민원에 대응하는 등 내부 직원들을 보호하는 중립적인 역할도 함께 수행하게 된다.

도민과 경찰 사이에서 소통 창구 역할을 하며 청렴의식을 갖춘 경찰 문화를 조성해 나가는 등 국민들의 신뢰 제고 기반을 더욱 공고히 한다면 경찰 조직 전반의 긍정적인 변화를 이끌어 갈 것이다.

경찰청은 시민청문관을 채용하기 위해 2022년 제1회 경찰청 일반직 공무원 경력경쟁 채용을 공고를 냈다. 원서 접수 기간은 2월 18일~3월2일(13일)로 자세한 내용은 충북도경찰청 홈페이지 상단 채용 공고를 통해 확인 가능하다.

우리 충북지역에서도 도 경찰청 소속 1명, 청주권 경찰서 소속으로 3명(흥덕서․상당서․청원서) 등 총 4명의 시민청문관 채용을 통해 도민의 눈높이에 걸맞는 청렴문화를 조성할 계획이다.

삼마태수(三馬太守)라는 고사성어가 있다. ‘부임할 때 3마리의 말만 몰고 갈 정도로 재물에 욕심이 없는 청렴한 벼슬아치’를 뜻하는 말이다. 우리 충북경찰은 청렴한 경찰상 확립을 위해 삼마태수의 마음으로 도민과 함께 힘차게 나아갈 것이다.

청렴과 정직이라는 경찰의 모습을 함께 만들어갈 도민 여러분들의 많은 참여와 관심을 바란다. 

상호 : 행정고시학원 대표 : 전용표
사업자등록번호 : 301-90-04496
주소 : 충북 청주시 서원구 사직대로 115(재미슨빌딩 8층)
고객센터 : 043-266-2030

청주행정고시학원 고객센터

043-266-2030

월-금 AM08:20 ~ PM10:00
토요일 AM08:20 ~ PM6:00

수강후기 1:1 상담문의

Copyright (C) MODUPASS.COM. All rights reserved. GMS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