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1년 경찰직 면접문제 > 학습자료실

본문 바로가기

θ ޴

학습자료실

Home > 마이페이지 > 학습자료실

2021년 경찰직 면접문제

페이지 정보

작성자 청주행정고시 작성일22-01-14 13:40 조회541회

본문



2021 경찰직 면접 기출문제


전용표 원장님 한결 같은 이야기

면접은 공부가 필요하다.

생각하고, 고민을 한 만큼 차별화된 이야기가 만들어지고

구체적인 숫자를 적절히 제시한 답변만이 면접관의 마음을 사로 잡을 수 있다.

이것이 필기, 체력을 뛰어 넘는 면접의 키포인트다.

정말 명언이십니다. 

청주행정고시학원 경찰직 파이팅!!!

■사전조사서

  은 뛰어나지만 자신만 생각하는 부하 직원 어떻게 할것인가?


■ 집단면접 기출문제


1. 고령자 운전면허증 자진반납 간소화 서비스란?
응시생 전용표 말씀드리겠습니다. ~ 고령운전자 운전면허 반납과 교통카드 지급서비스는 70세 이상 운전면허증을 소지자한 사람이 행정복지센터를 방문해 신청서를 작성하고 면허증을 자진 반납할 경우 10만 원 상당의 교통카드를 지급하는 서비스입니다. 반납대상으로는 운전 면허 1종 보통, 1종 대형, 2종 보통 등 3종이며 면허정지 상태이거나 2종 소형 면허와 원동기 면허를 소지한 고령자가 면허증을 반납하는 경우 교통카드 지원대상에서 제외됩니다. 평균 수명이 늘어남에 따라 고령운전자의 수가 증가하고 있고, 고령자가 유발한 교통사고로 인해 사회적‧경제적 비용도 계속 늘어나고 있습니다. “운전면허 반납 간소화 서비스는 교통안전과 사고 예방에 도움이 되는 정책입니다


2. 5인이상 집합금지의 실효성에 대하여
응시생 전용표 말씀드리겠습니다. ~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는 5인 이상 사적모임 금지 조치를 시행하는 등 강수를 두었습니다. 실내외를 불문하고 동일 장소에서 사적인 목적으로 5명 이상 동일한 시간대에 모이는 모든 활동이 금지됩니다. 또 직계 가족의 경우에도 거주지가 다른 경우 5인 이상 사적모임을 가질 수 없습니다. 다만, 주민등록상 거주공간이 동일한 가족이나, 아동, 노인 등 돌봄이 필요한 경우, 임종 가능성이 있어 가족 등이 모이는 경우 등은 예외적으로 허용됩니다. 만일 이를 어길 경우 감염병의 예방과 관리에 관한 법률에 따라 주최자와 참여자에게 최대 300만원의 과태료가 부과될 수 있습니다. 또 행정명령 위반으로 확진자가 발생할 경우 치료비 등의 비용에 대한 구상권 청구가 진행될 수 있습니다. 예) 광주지역에서 5인 이상 집합금지 위반 관련 신고는 200여건을 넘었지만 행정처분이 이뤄진 사례는 단 6건에 불과한 상황입니다. 실효성을 넘어 방역 규칙을 철저하게 지키는 것이 가장 주요하다고 생각합니다.

■실효성에 의문에 대하여 응시생 전용표 말씀드리겠습니다.
⓵사적모임의 경우 집을 포함한 사적공간에서 이뤄지는 경우가 많아 현장을 단속하기가 매우 힘들고, 사진이나 영상 등으로 집합금지 위반 사례를 촬영해 신고해도 이 역시, 현장에서 단속되지 않는 이상 과태료를 부과하는 등 행정처분을 할 수 없습니다.
⓶시민들이 5인 이상의 사적모임을 발견해 신고를 하더라도 바로 다른 장소로 이동하기 때문에 즉각적인 조치가 힘듬니다. 또한 신고를 하더라도 집합금지를 위반한 장소에 따라 담당 구청에서도 맡는 부서가 달라 이를 전달하는 과정에서 시간이 소요돼 현장 단속이 쉽지 않습니다.
⓷안전신문고 등 인터넷으로 신고가 접수된 경우 즉시 현장에 출동해 신고 내용을 확인할 수 없어 즉각적인 조치가 어렵습니다.
 '코로나19' 확산을 막기 위해 5인 이상 집합금지 조치를 포함해 철저한 방역수칙 준수와 더불어 보다 촘촘한 방역망 구축이 절실합니다.

3. 피의자 신상공개 찬반.
4. 아동학대
5. 소년법 나이하향 조정
6. 로봇경찰 현장 투입
7. CCTV 확대
8. 데이트폭력 대처방안
9. 제복은 사진을  SNS에 올리는 행위에 대한 징계에 관하여 찬반
10. 범인검거, 피해자 보호 중 무엇이 더 중요한가
11. 사설탐정
12. 사형제
13. 스미싱 범죄 예방법 방지법 - 코로나19 백신 접종이 활발히 이루어지는 요즘 시기를 노린 스미싱 사기입니다.

-스미싱 피해가 발생했다면?
첫째, 경찰서 민원실을 방문 하여 사건사실확인원 을 발급받습니다.
둘째, 이동통신사, 결제대행사 등 콜센터에 연락하여 사건사실 확인원을 제출 합니다.
셋째, 스마트폰 내에 설치된 악성파일, 앱을 삭제 합니다.
넷째, 한국인터넷진흥원 불법대응스팸센터(118)에 신고 합니다.
다섯째, 악성 앱에 감염되었던 스마트폰으로 금융서비스를 이용했다면 공인인증서, 보안카드 등 금융거래에 필요한 정보가 유출될 가능성이 있기 때문에 재발급 을 받습니다.
여섯째, 스마트폰에 설치된 악성 앱이 주소록을 조회하여 다른 사람에게 유사한 내용의 메시지를 발송할 수 있기 때문에 주변 지인에게 스미싱 피해 사실을 알려 2차 피해를 예방 합니다.


■ 개별면접 기출문제


1. 자기소개를 해보세요


2. 봉사활동 경험을 구체적으로 말해보세요
응시생 전용표 말씀드리겠습니다. 2017년 7월20일 300㎜의 기록적인 집중호우로 피해를 입은 청주시 낭성면 옥샘정에서 소비자들이 직접 고추장, 된장, 간장을 담은것을 관리해 주는 곳으로 약 600여개의 항아리가 놓여진 곳으로 뮤명한데요.  인근 하천이 범람하면서 막대한 피해를 입고 약 100여개가 남은 상태여서 청주시 자원봉사센터분들과 함께 봉사활동을 하였습니다. 땀흘리고 밥한끼 먹는 기분이 너무 좋았습니다.


3. 사회적 약자란

 네네치킨은 경찰청 안전 DREAM 앱으로 연결되는 QR코드를 삽입하여 ‘사회적 약자 보호 캠페인’ 홍보에 나선다. ‘사회적 약자 보호 캠페인’은 사회적 약자(아동, 장애인, 치매노인 등)의 실종 예방을 위한 캠페인으로, 실종 사고를 예방하기 위해 ‘안전 DREAM’에 지문등을 사전 등록해놓으면 실종 시 신속한 신원확인이 가능하며, 실종 가족 신고 검색도 가능하다.
이와 더불어 어린이 교통안전 캠페인을 함께 진행한다고 전했다. ‘사람이 보이면 일단 멈춤’의 메시지를 통해 사회적 약자를 안전하게 우선적으로 보호하기 위한 운동을 전개한다.


4. 살면서 용기를 냈던 경험을 말해보세요? 
응시생 전용표 말씀드리겠습니다. / 고등학교 1학년 시잘 친구들로부터 린치당하는 친구를 구해준일 / 지하철 문틈에 낀 아이를 구해준 일 


5. 살면서 청렴했던 경험이 있나요? 
 응시생 전용표 말씀드리겠습니다. ~저는 OO팬카페를 운영하면서 첫 번째 원칙으로 정한 것이 돈으로부터 깨끗하자입니다. 집회가 정해지면 자유게시판에 공지를 올리고 집회에 사용한 모든비용을 영수증 첨부, 통장 사본 공개, 후원물품들어온 것까지 이름부터 내역까지 있는 그대로 공개하면서 투명하게 운영하니까 20년동안 돈에 관해서 한번도 이의제기를 받아본적이 없습니다.
청렴은 투명한 행정으로부터 시작된다고 생각합니다.
예) 친구들 모임 총무 . 회장 / 반창회 / 동창회 / 과대표. 학생회대표.총학


6. 강도 사건이 발생하였는데 출동시 경찰 장구를 하나만 가져갈 수 있다 어느것을 가지고 가겠는가? 
 응시생 전용표 말씀드리겠습니다. ~테이저건을 가지고 가겠습니다. 평상시 운동으로 다져진 몸이지만 만약의 상황에서 범인을 즉시 제압 검거해야 하기 때문에 가장효과적인 테이저건을 지참하도록 하겠습니다.
 
7. 동료가 직장내 성폭력을 당했다고 고민을 털어 놨다면 어떻게 할것인가? 
 응시생 전용표 말씀드리겠습니다. 동료의 의사가 제일 중요합니다. 동료가 내린 결정을 존중하겠습니다 . →  성폭행한 사람이 직장상사라도 신고 할것인가? 
 응시생 전용표 말씀드리겠습니다. 최근에 벌어진 서울시장. 부산시장 성추행 사건으로 치루어진 4.7보궐선거 비용으로 국민 혈세 838억이 날아갔습니다. 공군에서 일어난 직장상사의 성추행 사건을 내부에서 조직적으로 회유 · 은폐 시키려다 보호조치가 이루어지지않은 피혜자는 결국 자살하고 가해자를 비롯해 수만은 사람들이 처벌받는 현상을 목도하고 잇습니다, 하물며 공군참모총장 사퇴까지 이루어지고 국방부장관은 사과하는 일까지 벌어졌습니다. 신고하지 않고 방치하는 조직이 어떻게 국민에게 법질서를 당당하게 이야기 할 수 있겠습니까 당연 엄벌에 처하고 그러한 구성원들이 발디딜수 없는 깨끗한 조직이 되어야 합니다. 저는 자부심과 사명감이 충만한 경찰조직에서는 그런 낡은 사고를 갖고 있는 선후배가 단 1명도 없을거라 확신합니다. 마약 그런 구성원이 있다면 경찰조직의 자부심을 걸고 엄벌에 처해져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8. 경찰 공무원에게 필요한 DNA 3가지를 말해보세요
   응시생 전용표 말씀드리겠습니다. 경찰관으로서의 사명감, 맡은바 일에 대한 책임감, 일에 대한     끊임없는 열정이라고 생각합니다.- 


9. 범인 처벌이 중요한가 계도가 중요한가?
응시생 전용표 말씀드리겠습니다. 당연 계도가 중요합니다. 법을 시행하기전에 충분한 계도기간을 두는 이유가 있습니다. 처벌이 능사라는 엄벌주의는 처벌의 강화가 범죄를 예방한다는 믿음에 근거합니다. 이 믿음이 환상에 가깝다는 사실은 여러 실증적 자료들이 입증하고 있습니다. 시형제도는 강력 범죄 예방효과가 미미하고, 성폭행에 대한 처벌 강화가 예방을 보증하지는 않습니다. 범죄 예방은 범죄를 발생시키는 사회적 조건에 대한 지속적인 개선과 관리가 중요합니다. 지속적인 교육과 더불어 함께 살아가는 공동체 인식을 심어주고 공유하는 계도가 무엇보다 중요합니다.

”…상습 범행 이어가던 촉법소년들, 결국 시설 수용
2021.08.06 수도권 곳곳에서 차량 절도와 무면허 운전 등 상습적으로 범죄를 저질러온 촉법소년(만 10세 이상~14세 미만) 3명이 결국 시설에 수용됐다.
서울 은평경찰서는 6일 13세인 A군 등 초·중학생 촉법소년 3명을 특수절도와 특수공무집행방해치상 등의 혐의로 긴급동행영장을 발부받아 소년분류심사원에 인치했다고 밝혔다. 이번 영장 신청에는 이들이 촉법소년이라 형사상 처벌 대상이 아니라는 점을 악용해 수사에 비협조한 점, 짧은 기간 내에 수차례 범죄를 저지른 점, 재범 가능성이 높은 점 등이 고려된 것으로 알려졌다.
경찰 관계자는 “범행 내용으로 봤을 때 재범 가능성이 높고, 계도만으로는 개선이 어렵다고 판단했다”며 영장 신청 배경을 설명했다. 앞서 A군 등 초·중학생 5명은 지난달 24일 서울 영등포구 대림동에서 주차돼 있던 오토바이를 훔쳤다. 나흘 후인 28일에는 경기 파주에서 다시 오토바이를 훔치다가 적발됐으나 형사 미성년자인 촉법소년이라는 이유로 간단한 경찰 조사 후 풀려났다.
경찰에서 풀려난 뒤에도 이들의 범행은 계속됐다. A군 등은 영등포구에서 주차된 차량을 훔친 뒤 무면허로 차를 몰고 다니다가 지난달 31일 서울 구로구의 한 도로에서 붙잡혔다. 당시 이들은 차량을 검문하던 경찰관을 매단 채 도로를 1㎞가량 주행하기도 했다. 그러나 경찰은 이번에도 간단한 조사 후 이들을 풀어줬다. 현행범으로 검거됐더라도 구속영장 신청 등의 조치를 취할 수 없는 까닭이다. 계속된 범죄에도 처벌을 받지 않자 이들의 범행 주기는 더욱 짧아졌다. A군 등은 지난 2일 은평구에서 오토바이를 훔치고 3일 새벽 영등포구로 이동, 자동차 1대를 추가로 훔쳤다. 이들은 같은 날 주차된 다른 차안에 있던 현금 15만원을 빼돌리고, 편의점의 물건을 훔치려 시도하기도 했다.
A군 일당은 재차 검거된 후에도 기세등등한 태도를 유지했던 것으로 알려졌다. 그간의 경험을 통해 ‘촉법소년은 처벌받지 않는다’는 사실을 인지한 탓이다. 알려진 바에 따르면 이들은 경찰에 붙잡힌 후에도 진술을 거부하거나 경찰관에게 욕설을 하는 등 수사에 협조하지 않았다. 이에 경찰 측은 법원에 긴급동행영장을 신청하는 강수를 뒀다. 소년법에 따르면 소년부 판사는 범죄를 저지른 소년을 보호하기 위해 긴급조치가 필요하다고 인정될 시 별도의 소환없이 긴급동행영장을 발부할 수 있다. 해당 영장이 발부되면 촉법소년이라 하더라도 일정 기간 동안 소년시설 등에 인치·수용될 수 있다.
법원의 영장 발부에 따라 A군 등 주범 3명은 특수절도, 특수공무집행방해치상, 무면허 운전 등의 혐의로 소년분류심사원에 인치됐다. A군 등 3명은 재판이 열리기 전까지 심사원에서 외출 제한 상태로 경찰 조사와 교육을 받게 된다.


10. 경찰의 매력은 무엇이라고 생각하십니까? 


11. 범인이 총을 뺏었다 어떻게 할거냐?  도망간다면?
응시생 전용표 말씀드리겠습니다. 끝까지 추격하여 검거하겠습니다. 실제 2008년 2월4일 대전에서 예비대학생 2명이 택비비 마련을 위해 날치기 강도 행각을 벌이다. 출동한 경찰이 방심한 사이 전자총을 뺏고 달아나다 합세한 경찰 과 주민들에 의해 검거된 사례가 있습니다. 항상 방심하지않고 마지막 검거하는 순간까지 최선을 다하는 경찰이 되도록 하겠습니다.


12. 직장상사 / 동료간에 갈등 상황이 있을 때 어떻게 해결할 것인가요


13. 직장상사 부당한 업무지시 어떻게 하시겠습니까


14. 중요한 약속이 있는데 갑자기 야근을 해야 되는 상황이다 어떻게 하시겠습니까?
 
15. 회복정의란?


16. 비트코인에 대하여 아는바를 설명해보세요
응시생 전용표 말씀드리겠습니다.

비트코인(Bit Coin)에 관심을 보이고 있는 것은 블록체인(block chain) 기술 때문입니다. 여기서 ‘블록(Block)’이란 일정 기간 동안 이루어진 거래 내역을 말하며 블록체인이란 이 거래 내역이 담긴 ‘블록’을 ‘연결(Chain)’해놓았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블록체인은 데이터 분산 처리 기술로서 핵심은 누적된 거래 내역 정보를 중앙은행과 같은 특정 금융기관 서버에 저장하지 않고 온라인 거래자 컴퓨터에 똑같이 분산 저장한다는 점입니다. 추가적인 거래가 일어나면 각 참여자의 승인을 받도록 하고 있습니다.
장부 자체가 인터넷상에 개방돼 있고 수시로 검증이 이뤄지기 때문에 원천적으로 해킹이 불가능합니다. 블록체인 개발자들은 이 기술을 통해 개인이 국가 간섭이나 통제를 받지 않고, 자생적 신뢰를 쌓아나가면서, 거래를 활성화해나갈 수 있다고 주장하고 있습니다.

JP모건
2014 : "끔찍한 가치저장수단"
2015 : "가상화폐는 없어질 것"
2016 : "비트코인은 사기다"
2017 : "네가 그걸 살 만큼 멍청하다면 언젠가는 대가를 치르게 될 거야."
2018년 1월 : "사기라고 한건 유감, 블록체인은 진짜다"
2018년 10월 : "비트코인에 반대하는 대변인이 되고 싶지 않았다. 난 신경도 안 써 그게 요점이야, 알겠어?"
2019년 : JPM코인 발표
2020년 : JP모건, 비트코인 거래소로 뱅킹 서비스 확대
2021년 : JP모건 암호화폐 펀드투자 모든 자산관리 고객에 제공
2021년 : 8월6일자 투자은행 JP모건이 ‘고객이 요청하는 경우’라는 단서를 달기는 했지만 6개의 가상화폐 펀드에 대한 접근을 허용함에 따라 수요기반 확대에 도움이 될 것으로 보인다. 코인텔레그래프는 JP모건이 지난 3주간 그레이스케일(GrayScale), 오스프레이(Osprey Funds) 및 NYDIG가 설정한 6개의 가상화폐 펀드를 희망 고객들을 대상으로 확대해 판매하기 시작했다고 6일 보도했다.

상호 : 행정고시학원 대표 : 전용표
사업자등록번호 : 301-90-04496
주소 : 충북 청주시 서원구 사직대로 115(재미슨빌딩 8층)
고객센터 : 043-266-2030

청주행정고시학원 고객센터

043-266-2030

월-금 AM08:20 ~ PM10:00
토요일 AM08:20 ~ PM6:00

수강후기 1:1 상담문의

Copyright (C) MODUPASS.COM. All rights reserved. GMS 바로가기